베이징의 연평균 PM2.5 대기오염 수준 (2012~2022년)
이 그래프는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베이징의 연평균 PM2.5 농도(단위: ㎍/㎥, 입방미터당 마이크로그램) 변화를 보여준다.

1. 주요 내용
✅ 2013년(101.56㎍/㎥)이 가장 높은 PM2.5 농도를 기록하며, 이후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
✅ 2012년 90.52㎍/㎥ → 2022년 31.74㎍/㎥로 감소, 10년간 큰 폭으로 대기질 개선됨
✅ 2017년(58.78㎍/㎥)부터 2022년(31.74㎍/㎥)까지 대폭 감소, 공기 질 개선 효과가 두드러짐
✅ 2019년(38.84㎍/㎥) 이후 감소세가 둔화되며, 2021년(40.54㎍/㎥)에는 소폭 증가했으나, 2022년 다시 하락
2. 연도별 PM2.5 평균 농도 (㎍/㎥)
• 2012년: 90.52
• 2013년: 101.56 (최고치)
• 2014년: 97.72
• 2015년: 82.70
• 2016년: 72.73
• 2017년: 58.78
• 2018년: 50.70
• 2019년: 42.60
• 2020년: 38.84
• 2021년: 40.54 (소폭 증가)
• 2022년: 31.74 (최저치)
3. 분석 및 시사점
• **중국 정부의 대기질 개선 정책(석탄 사용 제한, 친환경 에너지 확대,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등)**이 효과를 거둠
• 2013~2017년 급격한 감소 → 강력한 환경 규제 도입 시기와 일치
• 2020~2021년 소폭 증가 → 산업 활동 증가 또는 기상 요인 가능성
• 2022년 사상 최저 수준 기록(31.74㎍/㎥) → 대기 질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
"Airpocalypse"에서 푸른 하늘까지: 베이징이 대기 오염을 60% 줄이는 데 도움이 된 6가지 주요 정책
10년 전, 베이징의 대기 오염은 너무 심해서 PM2.5 수치가 993μg/m³에 달했는데, 이는 WHO 가이드라인보다 22배 높은 수치입니다. 사람들은 매일 마스크를 썼고, 스모그는 고층 빌딩을 숨길 수 있을 만큼 짙었습니다.
🚗 베이징은 어떻게 이러한 변화를 이뤄냈을까?
✅ 석탄 단속: 중국 북부 전역에서 103개의 석탄 화력 발전소가 폐쇄되었으며, 여기에는 베이징의 마지막 4개 주요 석탄 발전소(2013-2017)가 포함됩니다. 정화 기술은 석탄을 태우는 발전소와 산업 플랜트에도 적용되었습니다.
✅ 교통 개혁: 번호판 복권 및 운전 금지는 차량 배기 가스를 줄입니다. 베이징의 자동차 보유량은 630만 대(2020년)로 제한되어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.
✅ 대중 교통 확장: 지하철 노선은 2013년 15개에서 2023년 27개로 확장되어 현재 807km를 커버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철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.
✅ 전기 혁명: 베이징에는 현재 400,000대 이상의 전기 버스, 택시 및 트럭과 90,000개의 공공 EV 충전소가 있습니다.
✅ 산업 셧다운: 베이징-톈진-허베이 지역에서 2,000개 이상의 공장이 폐쇄되거나 이전되었습니다. 물론 이것은 문제를 다른 곳으로 옮길 뿐이지만 더 깨끗한 방식으로 재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✅ 지역 협력: 허베이성 및 톈진과의 공동 오염 통제 노력으로 지역 PM2.5 수준을 25% 줄였습니다(2013-2017).
📉 그 결과는 어떠하였습니까?
🔹 PM2.5 오염은 89.5μg/m³(2013년)에서 35μg/m³(2022년)로 60% 감소했습니다
🔹 베이징의 기대 수명은 깨끗한 공기 덕분에 4.6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🔹 중국은 전 세계 대기 오염 감소의 75%를 차지했습니다(2013-2020).
그러나 오염 수준은 여전히 WHO 기준보다 6배 높으며 진전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.
우리의 도시는 대기 오염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?
출처:
• US Department of State, www.airnow.gov
• Statista 2023